[출처] 윤ㅋ선생의 부천컴퓨터학원 (in 플래시채널)
http://blog.naver.com/mocun

9. 값의 종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자료형)

헬로스크래치 | 2016-03-03 14:47:26



안녕하세요 윤ㅋ선생입니다. 저번에는 입력과 출력을 하는 것과 메모를 하는 것을 배워보았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스크래치를 간단하게 잘 따라해 보셨을 것 같고요.

마지막으로 9번 강좌는 전에 배웠던 것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강좌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여러분들이 변수에 값을 입력을 한다면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크게 여러분들이 값의 종류는 크게 자체의 종류, 넣을지 쓸지의 종류, 개수의 종류로 나뉘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값 자체로써의 종류는 숫자, 논리, 글자, 식별자 이렇게 나뉘어지며, 
어떻게 다룰지의 종류는 값으로써 쓸 것이냐, 값으로써 넣을 것의 분류
그리고 마지막은 한개의 값으로 저장할지, 여러개로 저장할 지의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숫자는 (  )의 둥근 형태이며, 논리는 <  >의 뾰족한 형태, 그리고 글자는 [  ]의 네모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값으로 쓰는 블록은 바깥쪽이며, 값으로 넣는 입력상자는 안쪽에 있습니다.

사실 원래는 색깔을 갖고 있지만, 엄연히 여러가지 블록들의 색깔이 있으므로 중립적으로 회색으로 표시 (?) 하겠습니다.



숫자
 (정수, 실수)
논리
<불대수>
글자
[단일문자, 문자열]
 식별자
[값 자체는 아님▼]
값블록 모양


숫자와 같음
숫자와 같음
입력상자




설명
연산을 할 수 있고
 셀 수 있는 값
참과 거짓의
 명제에 관련된 값
읽을 수 있는 문자
 로 구성된 값
어떠한 것을
 가르키는 이름
입력상자에
 넣을 수 있는 값
숫자만
논리만
전부 가능함
둥근 모양만 (일부
 안되는 것도 있음)


그러면 그 값들을 저장할 때 변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원래는 그 변수들은
어떤 값을 저장하느냐에 따라 자료형이 정해져있는데 

스크래치는 상관없이 어떤 값이든 상관없이 자료형을 굳이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언어는 자료형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걸 배울 때는 모르는 개념이므로
그냥 아... 그런게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세요.

그렇지만 크게 구별되는 게 하나 있습니다. 무엇이냐면 변수와 리스트인데요.
변수는 한개의 값만 저장할 수 있고, 리스트는 여러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리스트도 변수이죠...)

유도형이라는 것이 사실 리스트로 취급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사실 차이점을 설명하자면... 표를 봐주세요.


  (기본형)
 (유도형)
주황색이며,
 해당 한개의 값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갈색이며,
 유동적으로 여러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잘 이해하셨나요? 음... 사실 다루지 않은것도 있긴 하지만, 여기까지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더라면, 한걸음 나아간 것이고요
그러면 다음에는 무엇을 하냐면, 직접 값을 넣고 계산할 때 필요한 연산자를 배워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