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윤ㅋ선생의 부천컴퓨터학원 (in 플래시채널)
http://blog.naver.com/mocun

20. 흐름을 바꾸고 싶다면? 제어블록을 사용하자

헬로스크래치 | 2016-03-03 17:25:49


안녕하세요 윤ㅋ선생입니다. 지난번에 계산에 사용되는 기호들인 연산자들을 잘 배워보셨을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값들을 계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근데 이렇게 생각이 들겠죠. 그냥 쭉 이렇게 순서대로 코드를 진행하기만 하나요?

즉 우리는 이런 그림을 보면 그냥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니죠. 진정한 의미의 프로그래밍은 바로 순서를 제어하는 것에 있습니다.




제어블록이 없으면 쭉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제어블록이 있으면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냐면 예를들어서 어떠한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명령어가 실행이 될지 안될지 결과가 달라지거나
또는 반복적으로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서 반복 조건을 주고
해당 조건이 끝날때까지 계속 하는 식으로의 경우에 해당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제어문을 배우면 됩니다. 왜 배우냐면 말그대로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서 이죠.

만약에 제어문을 모른다면, 그냥 순서대로만 동작하게 될 것이고
반복된명령을 계속 복사해서 붙여넣게 되므로 효율적이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제어를 해야 하는데 제어문은 어떠한 조건에 따라 흐름을 바꿔주고
반복을 하는데 사용하는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래치의 제어문들은 제어메뉴의 노란블록으로 되어있습니다.


제어문은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고요, 일단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쉬운 것부터 배우시게 될 것입니다.

물론 주석을 달면서 사용하시면 더더욱 이해하기가 좋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논리적인 흐름만 이해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그 다음에는 어떠한 제어문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