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처럼님의 블로그 강좌를 게시하였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mr_crazy

엔트리 강좌 시작. 스크래치(scratch)? 엔트리(ENTRY)?

헬로스크래치 | 2016-03-02 17:05:13

앞 선 글에서 저는 미국, 영국, 핀란드 등에서 불고 있는 코딩 교육에 주목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코딩교육을 통한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와 개념, 구조를 익히고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다 보면 자연스레 아이들의 창의력은 발달 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코딩 교육은 어렵습니다. 많이 들어보신 C, C++언어와 같은 언어는 어린이들이 배우기에 문법이 복잡하고 그 개념이 쉽지 않습니다. 윈도우즈 프로그램 개발 툴 로 많이 쓰이는 VisalC++, Visualbasic, VisuaC#, 그리고 웹, 안드로이드 등 다방면으로 사용되는 JAVA언어는 다년간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서야 제대로 된 개발을 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개념과 교육을 위해 배우기에는 그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필요로 합니다.

 


 

스크래치 메인화면 (https://scratch.mit.edu/)


 

 

 이러한 필요에 의해 ‘스크래치(scratch)’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되었습니다. MIT Media Lab에서 개발한 스크래치는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문법에 의한 코딩이 아닌 블록을 이용한 기법을 이용 하였습니다. 소리, 색상, 캐릭터등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하여 쉽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엔트리 메인화면 (http://play-entry.org)


 

 그리고 최근 국내에서도 엔트리(ENTRY)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 되었습니다.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형 언어로서,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하여 쉽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것은 스크래치와 같습니다. 하지만 더욱 큰 장점은 바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어 접근이 쉽다는 점입니다.

 

 

 EBS에서는 엔트리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고, 엔트리 사이트내 커뮤니티가 존재하여 어려운 문제를 묻고 답하고, 노하우를 공유하거나, 관리자에게 제안 및 건의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은 코딩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진행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저는 다음글에서부터 엔트리를 이용하여 코딩교육을 하려 합니다. 엔트리의 화면설명부터 시작하여, 구성요소 설명 및 엔트리를 이용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어린이들부터 중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익히고 즐거움을 느껴 스스로 학습할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