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처럼님의 블로그 강좌를 게시하였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mr_crazy

엔트리 강좌 6강. 변수와 신호

헬로스크래치 | 2016-03-03 14:01:55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장에서 낙서장 을 만들면서 잠시 배웠던 변수, 그리고 신호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우선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변수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변수는 “조건에 따라 그 크기가 변할 수 있는 수”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럼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는 무엇일까요? 메모리상에 만들어진 공간으로 개발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담고 뺄수 있는 공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엔트리 상에서의 변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코딩하며 숫자를 직접 사용할 수도 있지만 숫자를 연산해서 담아 두거나 담아둔 숫자를 원하는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내부의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 하고 바꾸고, 필요할 때 다시 꺼내 쓸 수있는 보관함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엔트리에서 속성 탭에 가서 변수를 살펴 봅시다. 


 


변수를 누르면 변수 이름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생성하고 나서는 아래쪽에 3개의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 : 현재 만드는 변수1을 어떤 오브젝트에서나 모두 공유해서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지난 장에서 만든 낙서장에서 색상변수를 이 항목으로 만들어서 연필 오브젝트와 팔레트 오브젝트에서 모두 사용한 바가 있습니다.

 

이 오브젝트에서 사용 :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겠다는 항목입니다. 한오브젝트에서도 수치연산과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고 하기 위해 변수는 필수적입니다.

 

공유 변수로 사용 : 이 항목을 체크하면 해당 변수는 엔트리 서버에 저장이 됩니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값을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서도 저장 할 수 있는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게임에서 점수를 이용하여 순위를 표시하는 등의 용도에도 공유 변수가 쓰일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신호입니다.


 


 

신호는 메시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간혹 어떤 코드에서 메시지를 보내면 다른 코드에서 메시지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같은 오브젝트는 물론이고, 다른 오브젝트에서와도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역할은 변수로도 가능하지만, 좀더 편하고 직관적인 코드를 위해 엔트리에는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장에 뵙겠습니다.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