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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강좌 9강. 꿀단지 레이싱 게임2

헬로스크래치 | 2016-03-03 14:23:07

안녕하세요? 지난 장에서는 꿀단지 레이싱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꿀단지 레이싱 게임은 도로 밖으로 나가면 사고나 나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꿀단지를 먹으면 박수갈채와 함께 축하메시지가 나오는 것 이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장에서 만들었던 꿀단지 레이싱 게임에 기능을 더 추가하여 퀄리티를 좀더 높여 보겠습니다.

 

 

추가될 기능은

1. 시간을 정해두고, 시간 내 마치지 못하면 게임오버.

2. 장애물을 추가하고, 장애물과 부딪히면 체력감소, 체력이 다 되면 게임오버.

3. 시간내 무사히 꿀단지를 만나게 되면 해피엔딩 메뉴.

4. 레이싱 맵 곧곧에 아이템 및 장애물 설치로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장에서 만든 꿀단지 레이싱 게임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시간 내 마치지 못하면 게임오버 되는 화면과,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화면 2개를 만들겠습니다.

 

 

장면 2개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각각 장면의 이름을 새드엔딩과, 해피엔딩으로 정해보겠습니다. 장면은 만들었지만 이름만 있고 내용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입니다. 


 



먼저 새드엔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배경의 무덤 오브젝트와, 판타지의 저승사자1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자 이제 배경과 주요 오브젝트는 추가 되었습니다.

 


새드엔딩은 장면이 시작되면 남자 비명소리가 나고 저승사자가 “어서와! 여긴처음이지?” 를 말하고, 운전조심해라는 메시지와 여자 비명소리가 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ㅎㅎㅎ 아무래도 운전을 잘 못했으니 저승으로 가는 것 이겠죠.

 

 

우선 새드엔딩에 들어갈 소리부터 넣습니다.

여자 비명과 남자비명을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새드엔딩을 동영상으로 살펴보게습니다.


 



무덤에서 저승사자가 어서오라고 하네요. 운전은 항상 안전운전 해야합니다.

 

 

이제 해피엔딩을 코딩할 차례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바꿔 줘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새드엔딩의 코딩 진입점인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를 [장면이 시작 되었을 때]로 바꿔 주는 것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는 말 그대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렀을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해당 장면을 테스트 하기 위해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 했을 때]으로 코딩 해서 확인 했지만, 추후 전체적인 흐름상에선 [장면이 시작 되었을 때]로 바꿔 줘야 제대로 진행이 됩니다.


여러분들도 코딩할 때 항상 진입점에 대해서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피엔딩입니다.

우선 배경으로 해변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그다음 사람중 남자 원주민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브젝트에서 글상자를 선택하여 “감사합니다” 라고 넣고 위쪽으로 배치합니다. 

 

 



이렇게 추가된 오브젝트중 원주민 오브젝트에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그럼 완성된 해피엔딩 장면을 동영상으로 확인 해 보겠습니다.




원주민이 만세를 부르며 즐거워하는 모습입니다.

그럼 다 됐습니다.

 

 

이제 제대로 코딩을 했으니 새드엔딩에서 말 한것과 마찬가지로 코딩 진입점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에서 [장면이 시작 되었을 때]로 바꿔 줍니다.

 

 



 

그럼 이렇게 해서 새드엔딩과 해피엔딩 장면2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장면만 만들었지 아직 꿀단지 레이싱 게임과 연결은 하지 못했습니다.


 

본격적인 기능 추가와 장면 연결은 다음 장에서 계속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 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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