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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강좌 10강. 꿀단지 레이싱 게임3

헬로스크래치 | 2016-03-03 14:32:20

오늘은 지난 장에 이어 꿀단지 레이싱 게임을 계속 만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장 에 만들었던 새드엔딩과, 해피엔딩을 장명1과 연결하고, 각종 기능을 추가 할 것입니다.

 

 

먼저 경찰차가 꿀단지를 만나면 해피엔딩으로 이어 줍니다.

기존 코드에를 바꿔줍니다. 그리고 끝에 [해피엔딩 시작하기]를 넣어서 꿀단지를 만나고 마지막엔 해피엔딩이 시작하도록 해줍니다. 


    

<기존코드>                                     <수정한 코드>



자 그럼 이제 꿀단지에 닿으면 해피엔딩 장면이 시작됩니다.

 

그럼 해피엔딩 으로 가는 이 코드의 실행화면을 동영상으로 잠깐 확인해 보겠습니다. 



잘되네요.. 역시 빠른 확인을 위해 꿀단지를 앞에다 가져다 놓고 시험했습니다.



이제 게임시간을 정해두고 시간내 꿀단지를 찾지 못하면 새드엔딩 으로 끝내는 기능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우선 게임시간을 추가해야겠죠? 우리가 전에 배웠던 변수를 이용해 봅시다.

속성탭 으로 가서 ‘시간’ 변수를 추가합니다. 다른 설정은 모두 그대로 두면됩니다. 




‘시간’ 변수는 게임이 시작되면 폭탄처럼 -로 카운터 하게되어 0까지 도달하면 게임이 끝나게 될 것입니다.

 

그럼 시간변수를 초기화 하겠습니다. 시간변수는 배경에서 초기화 해 봅시다. 




자 그럼 이제 시간변수를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배경그림에서 코딩해줍니다


 



시간은 120초(2분)으로 초기화 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로 계속 반복하며 1초씩 기다리고 시간 값에 1씩 빼줍니다. 이것은 1초에 한번씩 시간값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시간값이 0이 되는지를 계속 감시하여 만약 시간값이 0보다 작거나 같으면 새드엔딩을 시작하게 됩니다.

 

 

자 그럼 잘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간값을 3초로 두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잘됩니다.

 

이렇게 새드엔딩, 베드엔딩을 연결 했습니다.


이제 벽에 부딪히면 체력감소, 체력이 다 되면 게임오버가 되는 기능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체력을 나타내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베터리(2)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베터리 오브젝트와 연계할 변수 베터리를 추가합니다.


 


베터리 변수는 베터리 오브젝트로 모양을 바꿔가며 볼 것이기 때문에 보일필요가 없습니다.

배경 화면에서 베터리값 4로 초기화 하고, 변수를 숨깁니다. 




이제 사고가 났을 때 는 베터리 변수를 1씩 감소하고, 베터리 모양을 바꿔줍니다.

그리고 베터리 변수가 0이되면 새드엔딩으로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기존의 경찰차 코딩에서 카레이스 배경에 닿았을 때 를 수정합니다.

베터리를 -1씩 더하도록 코딩합니다. 




그리고 배경에서 베터리값이 0이 되면 장면이 넘어가도록 코딩합시다.

 

 


 

 

 

앞에 코딩한 내용 아래에 베터리 값이 0이되면 새드엔딩이 시작하도록 코딩합니다.



다음은 베터리 오브젝트모양을 바꾸는 코드입니다.

베터리 오브젝트에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경찰차가 벽에 부딪힐 때 마다 베터리값은 1씩 감소하게 되고, 그때마다 모양도 바뀌게 되는 코드입니다.

 

그럼 여기까지의 코드를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어떻습니까?벽에 부딪힐 때 마다 베터리가 감소하고, 베터리가 0이되면 새드엔딩으로 넘어갑니다. 우리가 제작한 코드 그대로 잘 실행이 되네요.


 

장애물을 넣고, 그 장애물에 따른 조건들은 다음장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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